본문 바로가기

Hot! Trend!

차세대 자동차 기술 속으로, 오토모티브 테크놀로지 엑스포




<출처 : 본인 촬영>





 

오토모티브 테크놀로지 엑스포 2016(AUTOMOTIVE TECHNOLOGY EXPO 2016)차세대 자동차 기술 혁신을 말하다를 슬로건으로 코엑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마이스포럼과 디지털 기술, 한국광학기기산업협회가 공동 주관한 이번 행사는 4개의 전시회가 동시에 개최되어 다양한 차세대 자동차 기술을 한 자리에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오토모티브 테크놀로지 엑스포의 현장스케치를 공개합니다!

 


 


 

<출처 : 본인 촬영>





 

경량화 부품 전시회입니다. 자동차의 무게를 줄이면, 연비가 향상되고 친환경적인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겠지요? 바로 이 곳에 자동차 경량화에 관한 모든 부품이 전시된 곳입니다. 무거운 철이 아닌 플라스틱 차체 설계, 소재 평가 기술이 전시돼 있었습니다.

 

 


 

 

<출처 : 본인 촬영>



INSUL-TUNNEL은 차량하부(운전석/조수석&실내공간아래)와 배기라인 사이에 장착되고, 배기라인에서 발생되는 열이 차량 내부에 Damage를 주지 않도록 차단하는 Heat-shield입니다. 4중 복합소재를 적용하여 열 차단과 noise 감소를 동시에 실현하고 열간 Press 성형법으로 제작하여 강도 확보와 경량화를 구현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INSUL-STRG BOX는 차량엔진룸에서 엔진과 조향장치(STEERING BOX) 사이에 장착되고, 엔진에서 발생되는 열이 조향장치 및 주변 제품에 Damage를 주지 않도록 차단하는 Heat-shield입니다.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하여 경량화를 구현했다고 하네요~

 

 

 





 

<출처 : 본인 촬영>



육안으로도 가벼워 보이는 양궁과 노카본기술로 경량화 시킨 27.5인치 산악 자전거가 전시되어있습니다. 이 밖에도 탄소섬유강화 복합재(CFRP)의 공정 가공 기술과 다양한 대체 소재가 전시 되어 있었습니다.

 

탄소섬유복합재료(CFRP/CFRTPC), 섬유강화플라스틱(GFRP/AFRP), 카본, 폴리카보네이트수지 등 경량화 재료 및 소재

성형가공기, 레이저용접기, 이종접합 기술 등 경량화 가공 기술 성형 장비

경금속 합금, 수지계 재료 외판, ·외장 부품, 경량화 설계 기술 등 경량화 부품 및 모듈이중 복합재료 검사, 신뢰성 분석 장비·시스템 등 분석·검사 장비





 

<출처 : 본인 촬영>



Electronics Technology; 전자장비 전시회입니다현대모비스 사보에 소개된 회사 부스를 발견했습니다. 배터리 센서 기술로 대한민국 상품대상 시상식에서 기술 혁신 부문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배터리 센서가 적용된 발전 제어 시스템을 이용하면 연비를 2~3%정도 향상할 수 있고 배터리 수명도 크게 연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대전류전원차단장치는 차량이 충돌 했을 시 주 전원 차단을 통해 화재를 방지하는 장치인데요, 앞으로 안전을 위해 관련 법규가 제정되면 반드시 필요한 부품이겠지요?

 

 

 


 



 

<출처 : 본인 촬영>



레이저 커팅기를 이용해 현대글로비스 & 영글로비스라는 글자를 순식간에 인쇄해보았습니다.

 


 


<출처 : 본인 촬영>





 

<출처 : 본인 촬영>



Test & Measurement; 시험, 평가, 검사 장비 전시회입니다자동차의 장비를 시험, 검사하는 장치입니다. 실제 자동차를 탑승하지 않고도 부품만 연결하여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측정값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본인 촬영>



자동차 시트를 시험, 검사하는 장비입니다. 아래에 보이는 실린더로 인위적으로 진동을 주고, 여러 센서로 측정값을 기록합니다. 실제 사람이 앉지 않고도 여러 테스트 진행할 수 있겠지요?

 


 




 

<출처 : 본인 촬영>



Camera Module & Sensor Technology; 카메라 모듈과 센서 기술 전시회입니다터치 패널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디스플레이 표면에 지문 얼룩이 생기는 이슈를 해결한 코팅제, 발수/발유 특성을 가진 표면 처리 나노 코팅제, 코팅 및 제거가 용이한 일시적 보호 코팅제가 전시되있습니다.

 

 



 

<출처 : 본인 촬영>

 

차량 내부에서 차량 주변의 앞 뒤 뿐 아니라 360도의 주변 장애물을 확인할 수 있는 16채널 센서입니다.

 

 

 



 

<출처 : 본인 촬영>

SBG 시스템은 차량의 현 위치 및 자세를 파악하기 위한 관성측정, 관성항법장치입니다.


 

 

 

<출처 : 본인 촬영>



내시경은 병원에만 있을까요? 여기 산업용 내시경이 있습니다. 차량내 복잡한 부품의 결함을 확인하기 위해선 산업용 내시경이 필요합니다. 협소하거나 접근성이 제한되는 공간에서 검사하는 작업자나 좁은 계단, 가파른 사다리를 이용해야하는 검사자들에게 필요한 장비입니다.

 

 

 




 

<출처 : 본인 촬영>



이 곳에선 엔지니어 오픈기술 세미나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신제품과 신기술을 발표하는 공간인데요, 카본파이버 제조 성형기술, 딥러닝 기반의 머신비전 소프트웨어 소개, 카메라 기반의 ADAS의 개발 및 평가시스템에 관한 여러 세미나가 개최되고 있었습니다. 관련 기술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일정을 확인해서 세미나에 참가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올해 엑스포를 놓쳐서 아쉽다면, 2017년 오토모티브 테크놀로지 엑스포가 20177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현대, 기아자동차 본사 앞 AT센터 전관에서 개최되니 놓치지 마세요~! 다가오는 엑스포에서는 새롭게 자동차전장, 부품 품질관리 기술특별전을 개최 한다고 합니다. 전자제조, 자동차 전장, 부품 품질보증을 위한 전시회로 QA(품질보증), QC(품질관리) 관련 기술 및 제품, 품질보증 시스템, S/W 솔루션으로 기업 간 비즈니스를 위한 전문 기술 특별전이 열린다고 하니, 품질관리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2017 전시회를 관람하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