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 정보통/유쾌한 '물류&유통' 이야기

생생한 물류 아이디어톤 공모전 도전 후기!

 

 

 

 

 

이번 기사에서는 저의 첫 공모전 도전 경험에 대해서 기사를 써볼까 합니다. :)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하고 CJ대한통운, 물류산업진흥재단,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후원하는 물류 아이디어톤 공모전에 참여했는데요

 

교내 SCM스터디원들과 함께 공모전을 준비했습니다. 중간고사가 끝나자마자 아이디어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한 뒤 서류를 제출한 후 떨리는 마음으로 서류심사 발표를 기다렸습니다. SSCM팀 서류 통과!!라는 문자를 받고 매우 기뻤답니다~

 

 

 

 

 

 

제출서류 통과의 기쁨을 안고 물류 아이디어톤 오리엔테이션에 참여하기 위해 팀원들과 함께 삼성동 코엑스로 향했습니다. 본선은 총 10팀이 참여하였는데요. 물류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이 주를 이뤘습니다. 오리엔테이션에서 팀 별로 소개와 더불어 제시한 아이디어가 어떤 것인지 간단히 얘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팀별로 멘토님을 매칭시켜주셨고 멘토님 덕분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었고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본선은 CJ 대한통운 인재개발센터에서 1박 2일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첫날은 각 팀별로 아이디에이션을 하는 시간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멘토님들과 인재개발센터에 오셔서 자신이 맡은 팀뿐만 아니라 다른 팀들에게도 도움을 주기 위해서 애쓰셨답니다.

 

 

 

 

 

 

물류 아이디어톤 심사는 크게 4가지 부문으로 나뉘어져 평가됐습니다. 창의성, 사업성, 실현가능성, 종합평가로 아이디어가 매우 창의적이어도 실질적으로 현재 쓰이지 못 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모든 팀들이 자료조사에서부터 탄탄한 아이디어로 만들기 위해 열정적으로 토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열띤 토론과 아이디에이션으로 출출해진 배를 채울 수 있는 맛있는 식사도 제공되어서 새벽에도 힘을 내서 아이디어를 탄탄하게 완성시킬 수 있었습니다!

 

 

 


 

 

 

 

 

새벽 6시에 찰칵! 꼭두 새벽이 되어도 대부분의 팀들은 잠자리에 들지 않고 잠을 이겨내면서 노력했답니다. 하루 동안 같이 있다 보니 경쟁자가 아니라 모든 팀들이 친구처럼 친해졌고 물류라는 공통된 관심사로 다양한 얘기를 나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드디어 다음날 오후 12시 반부터 10팀이 준비한 아이디어에 대해서 발표를 시작하였습니다. 모든 팀들이 공들여 만든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그동안 준비했던 것을 모두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했고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심사위원분들의 날카롭고 거센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았고 성심껏 답변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답니다. 첫 번째로 저희 팀의 발표가 끝났고 실수하지 않고 준비했던 것을 다 보였다는 뿌듯함과 공모전이 끝났다는 시원함이 같이 찾아왔습니다.

 

4가지 평가 기준에 맞춰 저희 팀은 본선대회에 참여하기 전에도 계속 모여 토론을 했고 현실성 부분에서 약하다고 생각했습니다.ㅠㅠ 그래서 아이디어를 몇 번 번복하여 그 과정에서 팀원들 모두 힘들었지만 다들 한층 더 성숙해진 경험이 되었답니다. 팀워크가 매우 좋았기 때문에 잘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모전이 끝난 후 저희 팀은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가평으로 MT를 떠났습니다!! 다들 몇 년 만에 가는 MT라 매우 들뜨고 밤새 놀 생각으로 갔지만 공모전 아이디에이션으로 밤을 샜더니 피곤해서 일찍 잠들어버렸답니다.ㅠㅠ

 

 

 

 

 

 

그래도 그동안 고생 많았던 팀원들과 함께 맛있는 고기도 배 터지게 먹고 얘기도 많이 나누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서 매우 좋았는데요. 공모전 결과가 어떻든 3달 동안 고생 많이 한 SSCM팀과 뜻 깊은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다들 공모전을 통해 성장할 수 있어 팀원들 모두 만족했답니다.

 

 

 

 

 

 

물류 공모전은 다른 분야의 공모전보다 많이 주최되지 않기 때문에 공모전 참여가 어려웠는데요. 물류에 관심 있는 분들이면 한번쯤 꼭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실제 물류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멘토로 붙여주시기 때문에 멘토님들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현실에 맞게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물류아이디어톤 공모전이 후에 개최된다면 꼭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