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 정보통/유쾌한 '물류&유통' 이야기

네고 해주세요! 네고를 알아보다!



<사진 출처 : Pixabay 무료이미지 활용 직접 제작>

 

 

 


여러분 일상생활 속에서 네고(nego)라는 단어 사용해 본 적 있으신가요?

주로 중고 물품을 거래할 때 사용하는 용어인 네고는 가격에 대한 협상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리고 싶을 때 주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네고(nego)가 원래는 Negotiation 에 줄임 말이며 무역 운송에서도 사용된다는 점 알고 있으셨나요? 여러분을 위해 네고의 본 의미와 함께 환율과의 관계를 이번 기사를 통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사진 출처 : 직접 제작>

 

 


 

 

 

 

 

(1) 서류작성

네고 서류 작성시 유의할사항은 신용장을 철저히 검토하여 신용장 그 자체가 계약서보다 우선 한다는 사실입니다. 서류 작성은 신용장만을 기준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본인의 상상이 개입되면 안됩니다.

UCP600의 14조 A항에서 은행은 서류가 문면상(on their face) 일치하는제시를 구성하는 일치성을 결정하기 위하여 서류만을 기초로 하여 심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요. 말이 너무 어렵다고요? 쉽게 얘기하자면 네고를 위한 서류 작성을 위해서는 모든 서류 간의 상충이 돼서는 안됨을 의미합니다.

(2) 서류검토

다음은 네고(nego)를 위한 서류를 검토하는 방법입니다. 매입은행이 서류심사를할 때는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Clean nego와 하자nego 인데요. 신용장 조건과 완전히 일치하는 서류를 작성할 경우 Clean nego라 하며 1가지라도 하자가 있을 시 하자nego를 해야합니다. 특히 납기일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심각한 하자가있다고 판단하니 주의 해야겠죠?

(3) 국제표준은행관행(ISBP)

국제상업회의소(IOC) 은행위원회는 2002년10월 30일 새로 제정된 국제표준은행관행을 승인한 이래 신용장통일규칙을 어떻게 실무에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사람들에게 설명해준답니다. 즉 ISBP는신용장 서류 검토에 관한 지침서를 제시한다고 할 수 있죠.

(4) 네고(nego)의의미

네고(nego)라는 단어의 의미는 신용장이 요구하는 모든 서류를 작성하여 지정은행에 서류를 제시하면 지정은행이 그서류를 할인가격으로 사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여시서 은행을negotiating bank라고 하며 네고를 매입이라고 하는 이유는 사는 행위를 하는 은행입장에서 부르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표를 통해 네고가 매입, 지급으로서 가지는 의미를 비교해볼게요!

 

 

<사진 출처 : 직접 제작>

 


 

 

 

(1) 매입을 위하여 은행이 지정되어 있는 경우 네고는 기본적으로지정된 은행에서 해야 하며 부득이 지정은행이 아닌 자사의 거래은행에서 매입을 시킬 경우 필히 재매입 절차를 이행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2) 서류 네고는 서류제시를 위한 제한시간 이내 그리고 유효기일이내에 제시되어야 하며 두 가지 기일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합니다.

(3) 지급, 연지급, 인수, 매입을 위하여 은행이 지정된 경우 지정은행이 아닌 수익자의거래은행에 유효기일 까지 서류를 제시하면 하자가 됩니다. 그러므로 수익자는 어떠한 경우라도 유효기일이내에 지정은행으로 서류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4) 유효기일이 은행의 휴업일에 해당하는 경우, 그 다음 영업일까지 유효기일이 연장됩니다.

 

 

 

 

 

 

(1) 화환어음 거래약정서 및 명판(인감신고서) : 최초 거래시 한번만 제출하며 은행이 제시하는 서류에수출자가 기명날인하면 됩니다.

(2) 환어음 : 지급신용장, 연지급신용장의 경우는 원칙적으로 신용장이 요구하지 않아야 하지만 가끔 요구하는 신용장도 있습니다.

(3) 운송서류 : B/L,AWB, CTD, Post Receipt 중 한 가지를 제출합니다.

(4) 보험서류 : 대금조건이 CIF, CIP 조건에서 필요합니다.

(5) 상업송장, 매입신청서, 신용장 원본

(6) 기타 신용장에서 특별히 요구하는 서류 : 포장명세서, 원산지 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매입 절차를 시작으로 환율과 네고의 관계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사진 출처 : 직접 제작>

 

 
 

 

매입신청을 받은 은행은 다음 순서 및 요령에 따라 매입절차를 이행합니다.

 

(1) 서류의 접수 : 접수증을발급합니다. 

 

 

(2) 기장 : 은행비치매입대장에 기록합니다.

 

(3) 신용장 조건과 일치여부 및 서류 상호간의 모순여부 조사합니다.

(4) 보완지시 : 송장, 어음 등 수출자의노력으로 정정이 가능한 서류에서 사소한 실수를 발견한 경우 수행합니다.

(5)매입이행 : 신용장액면금액에서 수출금융금액, 제수수료, 이자 등을 공제한 잔액을수출자 계정에 입금시킨 후 계산서만 수출자에게 지급합니다.(이 때 신용장 원본은 그 뒷면에 매입사실을기재한 후 수출자에게 되돌려주게 됨)

(6)Covering Letter 작성 : 대금결제은행에 서류를 송부할 때 첨부하는 송부서류의 겉장을 의미합니다. 매입사실, 서류의 명세, 검토의견, 상환천구이행여부등에 관한 사항을 지정서식에 표시한 것입니다.

(7)서류의 발송 : 분실등에 대비하여 서류를 2조로 나누어 작성하여 각각 다른 항공편으로 2회에걸쳐 발송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신용장에 지시대로 이행하면 됩니다.

(8)상환요청서 발송 : 실제로대금을 지급할 은행에 발송합니다.

 

 

 

 

 


 

 

 

환율(Foreign Exchange Rate)이란 자국화와 외화의 교환비율로써 외국환이라는 상품에 대한 자국화의 가격을말합니다.

필연적으로 한나라의 통화는 국내에서만 통용력을 가지가 있는 것이 원칙이나 외국에서 구매력을 나타내기 위하여 외국내에서 통용력을 가지고 있는 외화와의 교환이 필요로 하게 되는데요. 이 외국화와의 교환비율을 환율이라고 합니다.

 

 

 

 


 

 

 

신용장 네고시 적용 환율은전신환매입율이며 수출기업의 거래량이나 신용도에 따라 우대환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직접 제작>

 

 

 

 

(1) 현찰매도율

현찰매도율은 은행이 달러현찰을 팔 때 적용하는 환율이며 고객입장에서는 달러 현찰을 사는 환율입니다. 과거에는 ‘현찰매도율’이라고고시하였지만 요즘에는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현찰사실때’라고 고시합니다.

(2) 여행자수표매도율

여행자수표매도율은은행이 여행자 수표를 팔 때 적용하는 환율이며 고객입장에서는 여행자수표를 사는 환율입니다, 과거에는‘여행자수표매도율’이라고 고시하였지만 요즘에는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여행자수표사실때’라고 고시합니다.

(3) 전신환매도율

전신환매도율은은행이 해외로 송금하는 고객에게 적용하는 환율이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전신환을 사는 환율입니다. 우리나라수입상이 외국의 수출상에게 송금을 할 때 혹은 신용장 대금을 결제할 때 적용하는 환율입니다. 과거에는‘전신환매도율’이라고 고시하였지만 요즘에는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송금사실때’라고 고시합니다.

 

<사진 출처 : 직접 제작>

 

 

 

(4) 전신환매입율

전신환매입율은은행이 해외로부터 송금되어온 전신환을 사는 환율이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전신환을 파는 환율입니다. 수입상이달러를 송금해왔을 경우 혹은 수출신용장을 nego할 때 적용하는 환율입니다. 과거에는 ‘전신환매입율’이라고 고시하였지만 요즘에는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송금파실때’라고 고시합니다.

(5) 외화수표매입율

외화수표매입율은 은행이 외화수표를살 때 적용하는 환율이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외화수표를 파는 환율입니다. 과거에는 ‘외화수표매입율’이라고고시하였지만 요즘에는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외화수표파실때’라고 고시합니다.

(6) 현찰매입율

현찰매입율은은행이 딜러 현찰을 살 때 적용하는 환율이며 고객의 입장에서는 달러 현찰을 파는 환율입니다. 과거에는‘현찰매입율’이라고 고시하였지만 요즘에는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현찰파실때’라고 고시합니다.

지금까지 네고(nego)의 의미를 살펴 보았는데요.

앞으로는 네고가 어디에서 나온 말이며 어떤 분야에서 어떤 식으로 사용되는지 헷갈리지 않으시겠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