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발! Young GLOVIS/리포터 활동 엿보기

영글로비스 5기를 위한, 지원&면접 준비 팁팁팁!



새로운 대외활동을 찾고 계신가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대외활동의 최고봉, 현대글로비스 대학생 홍보대사인 영글로비스 지원을 고려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어느새 영글로비스 4기의 공식활동 기간이 지나고, 5기를 새로이 모집하는 시즌이 되었는데요. 2013년 7월, 영글로비스 1기 출범을 시작으로, 2014년 2기(10개월), 2015년 3기(12개월), 그리고 2016년 4기(10개월)을 거쳐 2017년 3월부터 5기 활동이 시작됩니다. 다른 대외활동과는 비교조차 불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영글로비스, 과연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출처: 영글로비스 공식 블로그 메인화면 중 일부>



<출처: 영글로비스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메인화면 중 일부>




지원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영글로비스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아봐야겠죠? 그렇다면 영글로비스 공식 블로그 및 페이스북 페이지를 샅샅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발대식을 시작으로 국내외 다양한 현대글로비스 사업장 방문, 하계 워크샵, 봉사활동, 해피무브 취재 등 영글로비스의 다양한 활동을 고스란히 찾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글로비스의 활동에 대한 소개뿐만 아니라, 영글로비스 친구들이 어떤 기사를 작성하는지, 나아가 현대글로비스는 어떤 활동을 하는지 살펴보면 영글로비스를 이해하는 데 한결 수월할 것입니다! 간단하게나마 영글로비스 4기의 활동 사진들을 보실까요?



<출처: 본인 촬영; 5월 안전공감마라톤>



<출처: 본인 촬영; 6월 시화 경매장 방문>



<출처: 본인 촬영; 7월 하계워크샵>



<출처: 본인 촬영; 8월 러시아 견학>



본격적으로 지원서 작성 및 면접 준비와 관련한 정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인각색 매력을 지닌 영글로비스 4기 친구들이 말하는 팁팁팁!



#지원서 작성 팁



<출처: www.pixabay.com>



Q. 지원동기에 어떤 매력을 어필하였는지?


백진호 영글: 영글로비스 활동에 본래 관심이 많아서 현대글로비스와 관련된 인연 위주로 스토리텔링을 했어요. 가령, 중앙대에서 했던 영글의 스쿨어택에 참가했던 경험, 대학에서 개최한 현대글로비스 설명회 및 물류박람회에서 현대글로비스 부스에 들렸던 경험, 그리고 물류학과 특성상 개설되었던 현대글로비스 물류비즈니스 수업을 들었던 점 등을 어필하였어요. 이를 통해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진정성 있게 표현했어요~

 

어느 지원서이든 마찬가지겠지만, 진실성과 더불어 자신의 색깔이 드러나도록 지원동기를 써야 한다고 생각해요. 특히 면접 시, 지원서를 바탕으로 질문답변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풀리거나 거짓된 정보들은 들키기 십상입니다. 또한, 절실하되 당당한 자세로 왜 자신이 영글로비스를 하고 싶은지 체계적이고 일목요연하게 글을 쓰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야 패기 있는 대학생의 면모가 한층 살아나겠죠?


조준희 영글: 저는 기본적으로 글 쓰는 일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이에 관련된 활동들을 자연스럽게 녹여냈던 것 같아요. 단적으로 글쓰기 소모임을 3년째 하고 있음과 더불어 다른 대외활동에서 대학생 기자단을 해본 경험을 어필했어요. 조금 더 참신하고 색다른 주제를 뽑아낼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독자들이 읽고 싶은 재미난 기사를 쓸 수 있다는 부분을 자신감 있게 어필했어요.


김연석 영글: 학점이나 토익, 기타 자격증, 다른 대외활동 경험 등이 영글로비스 합격을 보장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엄청난 스펙이 없어도 영글로비스에 대한 애정만 있으면 5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단 그걸 글에 잘 녹여내야겠죠. 지난 영글로비스 기수들의 다양한 활동을 보면서 느낀 것들과 기대하는 바를 잘 녹여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영글로비스 일원이 되면 성실하게 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건 당연하겠죠?



#면접준비 팁


<출처: www.pixabay.com>



Q. 면접을 준비하는 예비 영글로비스 5기 지원자들이 알면 좋은 팁? 


#취재 분야

백진호 영글: 면접장 안에서 뿐만 아니라, 면접 직전 대기하는 모습이나 준비하는 태도들도 모두 신경 쓰면 좋겠죠?


최규빈 영글: 아직까지 영글로비스 4기 면접 봤던 기억이 생생한데요. 취재 분야로 지원을 하면, 영글로비스 활동 관련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해야 돼요. 저는 임직원분들과 함께하는 사진전을 제안했는데, 실현가능성에 대한 꼬리질문을 받았어요. 순간 현대글로비스가 강남종합복지관을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다는 게 떠올라서 그에 대한 답변으로 대안을 제시했었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충분한 답변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최대한 당황하지 않고 면접관분들을 골고루 바라보며 답했던 것 같습니다. 그 후 별다른 질문을 받지 않았는데요. ‘이러한 아이디어가 있는데 말씀드려도 괜찮을까요?’ 라고 적극적으로 여쭤본 게 조금 어필된 것 같아요. 정답은 없으니 본인이 작성한 지원서를 바탕으로 차분하면서도 적극적으로 답변을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더불어 대학생 대외활동인 만큼, 양복보다는 단정한 복장을 추천해드립니다. 


#아나운서 분야

나유리 영글: 아나운서 부문이라고 해서 반드시 아나운싱을 훈련받았다거나, 꿈이 아나운서일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면접장에 도착하니 아나운서 아카데미에서 서로 안면을 익히고 온 분들이 많아 긴장했었는데, 면접 때 오히려 "아나운서와는 거리가 있을 수 있다. 괜찮은가"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아나운서로서의 자질이 뛰어나다면 더 좋겠지만, 그보단 개인의 장, 단점을 잘 표현해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몇 가지 드리고 싶은 팁은, 뻔한 대답일 수 있지만 잘 웃는 것만큼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요소는 없는 것 같습니다. 웃음이 가식적으로 느껴지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는 있겠죠. 그래서 눈에 진정성을 담아야 합니다. 합격 이후 과장님께 "왜 저희를 뽑으셨어요?"라고 여쭤보니 "나는 착한 사람만 뽑아. 눈을 보면 알거든"이라고 대답해주셨어요 : )


오현주 영글: 발표동아리 했던 경험을 살려서 스피치 분야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어필했어요!! 아나운서는 촬영을 하기에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아요! 지원서에 당당하고 밝은 성격의 소유자임을 강조하면 좋을 것 같아요 :D 더불어 저희가 매달 촬영한 영상을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데, 그 영상을 보시고 영글 아나운서가 어떻게 활동하는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는 뉴스뿐만 아니라 나레이션도 한답니다!!


#영상 분야

김재현 영글: 독립영화를 7년 동안 제작해왔고 영화이론을 쭉 독학해왔는데 쌓아온 실력을 영글로비스에서 활용하고 싶음을 어필했어요. 사실 저는 면접 보다는 지원서 작성에 더욱 공을 들였는데요. 영상이라는 분야가 결과물이 아주 명확하게 나오는 분야이기에 영상 포트폴리오 작성에 훨씬 시간투자를 많이 했어요. 면접에서는 이를 준비한 과정들에 대해 진솔하게 풀어내서 크게 어렵지 않았던 것 같아요. 자신감이 지나치게 넘치는 모습을 경계하면서, 조금은 부족하지만 용기를 내서 이 일을 진정으로 하고 싶다는 마음을 전하려고 노력했어요.



<출처: 직접 촬영>



영글로비스 4기 친구들이 전해주는 지원&면접 팁, 어떠셨나요? 영글로비스의 일원이 되고 싶지 않나요? 그렇다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영글로비스 지원을 꿈꿔보시는 건 어떨까요? 평생 함께 할 친구들과 잊을 수 없는 유쾌한 추억들, 그리고 깊이 있는 경험을 선사해줄 영글로비스로 지원해보세요!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