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 정보통/유쾌한 '물류&유통' 이야기

현대글로비스 당진철강물류센터 방문기!

 



우리나라의 철강 산업은 세계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현대제철은 국내 최초의 철강 회사로 시작하여 전 세계의 자동차, 선박, 건설 분야에 질 좋은 철강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현대글로비스 역시 철강 부문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외 철강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현대제철의 당진공장에서 생산된 철이 어디에서 어떻게 보관되어 운송되는지 궁금하지는 않으신가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저 진호 영글이 현대글로비스의 당진철강물류센터를 다녀왔습니다!


▶  현대제철 당진공장 방문기 :  http://young.glovis.net/667



< 출처 : 직접 촬영 >


당진시 송산면에 위치한 당진철강물류센터는 작년에 완공된 따끈따끈한 새 건물인데요. 근처에 위치한 현대제철의 당진공장에서 만들어진 철강 제품을 보관해주고 현대제철 고객들에게 전달해주는 최첨단의 물류 거점입니다. 

바로 운송하면 될 것을 굳이 보관할 필요가 있는지 궁금해 하실 분들도 계실 텐데요. 최근 시장 내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철강제품의 가격이 내려가면서 철강을 보관할 장소가 많이 필요해졌는데요. 철강 제품들을 여러 곳에 뿌려놓기보다는 일괄적으로 보관하고 운영함으로써 철강의 품질을 확보하고 정확한 시간에 고객에게 운송할 수 있도록 공장의 가까운 지점에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한 것입니다. 



< 출처 : 직접 촬영 >


또한, 왜 최첨단인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 이유는 바로 축구장 두 개 넓이의 규모에도 불구하고 20명 남짓한 인원으로 운영이 가능한 자동화 물류센터이기 때문입니다. 그 비결이 무엇인지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볼까요?



< 출처 : 직접 촬영 >


우선 안전을 위해서 안전모를 쓰고요~ (최신 건물이라 안전모도 새 것 같죠?^^) 렛츠 고!



< 출처 : 직접 촬영 >


그 첫 번째 비결은 무인크레인이었습니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6대의 무인크레인이 쉴 새 없이 움직이고 있었는데요. 무겁고 위험한 철강 제품이 무인크레인을 통해서 자동으로 입고, 적재, 출고되기 때문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에 혹시나 모르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 크레인의 모든 작업들은 2층에 위치한 관제실에서도 통제된다는 사실을 듣고 참으로 감탄했습니다.



< 출처 : 직접 촬영 >


더 놀라운 점은 국내 최초로 무인 크레인 코드레일을 적용했다는 것인데요. 정확하게 좌표를 인식하고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여 습도, 온도, 채광과 같은 환경변화에도 전혀 무리 없이 위치를 인식한다고 하네요. 또한, 무인크레인의 손잡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리프터가 회전하지 않고 한 방향(one-way)으로만 움직여서 정밀한 작업은 물론 안정적인 이동 작업도 가능해졌습니다. 그 결과, 철강제품의 입출고 시간이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 출처 : 직접 촬영 >


두 번째 비결로는 자동화 시스템에 있었습니다. 무인크레인이 현장의 일꾼이라면 철강물류센터의 시스템들은 현장을 전두 지휘하는 대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앞서 말한 무인크레인을 제어하고 운영하는 역할에서부터, 스키드 내 위치한 철강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역할은 물론, 입출고를 위해 들어오는 차량을 인식하고 안내하며, 크레인과 차량이 부딪히지 않도록 충돌을 방지하는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답니다. 물류센터 내 과정들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데에는 시스템의 역할이 정말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출처 : 직접 촬영 >


센터를 돌아다니던 중에 특이한 점을 하나 발견했는데요! 바로 통풍을 위한 환기시설이 무척이나 많았던 것인데요. 사실 당진철강물류센터에서 취급하는 철강 제품은 냉연, 열연 코일로 굉장히 환경에 민감한 녀석인데요. 철강 제품의 표면은 다습한 환경과 급격한 기온 차이로 인해서 결로가 생기기 쉬워 환기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물방울이 맺히지 않도록 건축에 있어서도 단열시공을 하는 등 품질 관리에 힘쓴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출처 : 직접 촬영 >



이렇게 당진철강물류센터에 대한 여러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현대글로비스는 차별화된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과 시설을 구축하여 철강 제품에 특화된 물류센터를 운영하면서 벌크물류 분야의 물류경쟁력을 높이고 있는데요. 또한, 쇳물에서 자동차까지 가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자원 순환형 사업구조에 있어서도 그 중간다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 출처 : 직접 촬영 >


앞으로도 현대제철이 고품질의 철을 많이많이 만들어낼 수 있도록! 또, 현대글로비스는 철강 제품을 싣고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정확하게 인도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