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Trend!

상공회의소의 자존심 '컴퓨터 활용능력' 합격후기 및 tip

 

 


 

<출처 : Pixabay>

 

 


요즈음 취업을 위해서 많은 사람이 자격증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어학 점수 다음으로 많이 준비하는 것은 컴퓨터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컴퓨터 관련 자격증은 어느 회사, 어느 직무로 가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으므로 인기가 높은 자격증입니다. 그중 한국사 자격증과 같이 공기업 입사에 가산점이 되는 '컴퓨터 활용능력'이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3월,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저의 경험과 주변 컴퓨터 활용능력 1급을 취득한 분들의 인터뷰를 통해 컴활 1급을 합격할 수 있는 꿀 tip과 합격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컴퓨터,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흔히들 알고 있는 ‘엑셀’과 우리에게 많이 생소한 ‘엑세스’라는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활용능력은 1급과 2급이 있습니다. 2급을 먼저 취득 후 1급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2급을 준비하지 않고 바로 1급 공부를 했습니다. 따라서 컴활 2급을 거치지 않고 바로 컴활 1급을 목표로 공부하는 간단한 tip과 합격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1급을 따려면 먼저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필기를 준비하시는 방법은 학원에 다니는 방법도 있고 독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약 10일간 독학을 해서 합격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컴활 1급 필기는 굳이 학원가지 않고도 독학으로 충분히 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기 공부를 하시려면 먼저 책을 구입해야 합니다. 컴활 1급 필기 문제집은 개념정리와 기출문제가 함께 있는 문제집 아무거나 고르시면 됩니다. 

 

<출처 : 본인 촬영>

 


필기시험은 1, 컴퓨터 일반 2. 스프레드시트 일반 (엑셀) 3. 데이터베이스 일반 (엑세스) 으로 총 3과목으로 나뉘어 있고 20문항씩 총 60문항이고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매 과목 100점 만점으로 하여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입니다.


여기서 tip을 드리자면, 필기 공부를 하시기 전에 미리 시험접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날짜를 먼저 잡아두시고 공부하시면 동기부여가 더 잘될 것입니다. 제 주위 사람들은 필기 합격을 하는데 7일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저는 안정적인 점수로 합격하고 싶어서 시간을 더 들여서 공부했습니다. 저는 방학 때 필기공부를 하루에 4~5시간 정도 투자해서 총10일 걸렸습니다. 그리고 컴활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정기시험과 상시시험이 있는데 보통 상시시험이 정기시험보다 더 쉽다고 합니다.
  
필기 공부를 할 때 저는 먼저 개념 이해 및 암기를 했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어렵고 자주 나오는 개념들은 포스트잇 붙여놔서 자주 보았고, 자주 틀리는 유형의 개념들과 문제들 오답노트를 간단하게 만들어서 시험 보기 전까지 계속 복습했습니다.

컴활 1급 필기 상시시험은 문제은행 형식으로 출제되어 기출문제 풀이가 제일 중요합니다. 이전에 풀었던 문제가 그대로 출제된 확률이 높으니 문제집에 나와 있는 기출 문제를 모두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본인 촬영>

 


저는 창원 상공회의소에서 상시 필기시험을 봤는데 체감 난이도는 평소 기출 모의고사보다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시험은 종이 문제집을 주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에 답안을 클릭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연필 사용은 따로 하지 못했습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하셨다고 끝이 아닙니다. 이제 시작이죠. 컴퓨터 활용능력 1급에서 까다로운 부분은 실기시험입니다. 실기시험은 스프레드시트(엑셀)와 데이터베이스(엑세스) 각 45분씩 총 90분으로 진행되며 두 과목 모두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받아야 합격입니다. 만약 엑셀에서 100점을 받아도 엑세스에서 60점을 받으면 불합격입니다. 


실기시험은 독학으로 준비하기에는 매우 어려워 저는 실기시험은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준비했습니다.  제가 수강한 강의는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는 문제유형별로 문제풀이 방법과 문제의 흐름을 이해하는 부분입니다. 이 파트에서 엑셀과 엑세스 기능을 처음으로 접하고 그저 선생님이 하는 대로 따라 하면서 익히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기출 모의고사 풀이로 1단계에서 각 문제 유형별로 나온 문제들을 실제 시험처럼 다시 복습하는 부분입니다. 1단계에서 그저 따라 했다면 복습하는 의미에서 2단계를 공부하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3단계입니다. 2단계 까지만 완벽하게 공부하셔도 컴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3단계 공부를 했던 것이 실제로 시험을 치면서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3단계는 난이도가 실제 시험보다 더 어렵습니다. 난이도가 어려운 3단계 모의고사도 다 풀어보시면 실제시험은 수월하게 70점 이상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1단계는 인강을 보면서 직접 따라 하면서 풀었고 2단계 반 정도 따라하면서 풀다가 2단계 중간 부분부터는 인강 없이 저 혼자 풀고 답을 체크했습니다. 그리고 3단계 모의고사는 어려워서 인강을 많이 의존하긴 했지만, 저 혼자 풀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1. 연습할 때 엑셀, 엑세스 프로그램은 2007년 버전을 이용하자.

시험장에서는 2007년 버전을 이용해서 시험을 치릅니다, 버전마다 버튼 위치나 이용하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서 시험 준비를 할 때 처음부터 2007버전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엑셀 시험에서 계산문제는 맨 마지막에 푸는 것이 좋습니다. 

엑셀시험은 문제 파일 안에 여러 문제의 시트가 있는데 계산문제는 맨 마지막에 푸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계산문제는 난이도 차이가 많이 나서 계산문제에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뒤에 쉽게 풀 수 있는 차트 문제나 분석작업 문제를 시간이 부족해서 못 푸는 경우가 있겠죠. 따라서 계산작업은 맨 마지막에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시험지를 직접 출력해서 풀고 시험지에 틀리는 문제표시와 풀이를 적자. 오답노트!!

시험지 위에 틀리면 틀렸다고 표시하고 왜 틀렸는지 표시를 해두어 나중에 똑같이 틀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데 저는 오답노트를 따로 만드는 것은 귀찮아서 아래 그림과 같이 틀린 문제 옆에 왜 틀렸는지와 답을 적어서 복습했습니다.

 


 

<출처 : 본인 촬영>


 4. 외워야하는 코딩 문법등 을 정리하자. 

스프레드시트 마지막 기타작업이나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프로시저, SQL문 등 외워야 할 문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까먹는 풀이 방법들을 따로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5. 한번 시험을 치는 것보다 한 번에 여러 번 시험을 치는 것이 좋다.

시험문제는 한 시험장에서 모든 사람이 자리마다 다릅니다. 자리마다 각자의 번호가 있는데 그 번호에 맞는 문제가 각 수험자에게 주어집니다. 같은 시험장 내에 난이도도 운에 따라서 누구는 어렵고 누구는 쉬울 수 있습니다. 만약 시험을 한번만 응시하시면 운이 나쁜 경우 어려워서 시험에 불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시험은 실수를 용납하지 않습니다. 작은 실수로 인해 10점이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합격할 것 같다고 생각한 사람도 생각지도 못했던 실수로 인해 많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공부를 한 상태에서 한 번에 2~3번 연속으로 시험응시를 하셔서 안정적으로 합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컴활 1급 실기 응시료는 18,500원 정도로 타 자격증 시험에 비해 응시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저는 금, 토, 일 연속으로 3번 시험을 쳤습니다.

그런데 제가 컴활 합격 후기를 인터넷에서 검색하다가 어느 블로그에서 시험장 별로 난이도가 다르다는 것을 봤습니다. 남대문 상공회의소는 엑셀이 어렵고 그에 비해 지방 상공회의소의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낮다는 블로그 내용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 상공회의소와 남대문 상공회의소 두 군데 다 시험을 쳐봤던 저는 상공회의소 별로 난이도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앉은 자리번호별로 문제가 다 다를 뿐이고 앉은 자리 별로 난이도가 다를 뿐입니다. 저는 남대문 상공회의소와 고양 상공회의소 두 군데서 시험을 봤는데 남대문 상공회의소에서의 문제가 훨씬 쉬웠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치르러 가실 때 신분증과 수험표 준비는 필수입니다. 시험장에서 신분증 검사와 수험표 검사를 하니깐 미리미리 준비하세요. 이어서 컴활 1급 자격증을 취득한 제 대학교 동기 2명의 인터뷰를 통해서 그들의 합격 노하우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 본인 촬영>


 

다음은 한국항공대학교 물류학과 3학년 한준의 인터뷰입니다.

 Q) 필기시험 tip 몇 가지 알려주세요.
 A) 필기시험은 반드시 상시시험을 보세요. 정기시험은 새로운 문제가 출제될 수 있으니 문제은행 형식의 상시시험이 훨씬 쉽습니다.

 Q) 실기시험 tip 몇 가지 알려주세요.
 A) 독학보다는 인터넷 강의를 추천합니다. 시험에 나오는 패턴이 정해져 있으므로 반복 학습이 중요합니다.

 Q) 공부하는데 어떤 것이 가장 어려웠고 어떤 공부방법이 실제 시험에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나요?
 A)데이터베이스는 한 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자격증 시험에는 반복 학습만 한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계속 반복해서 문제를 풀어보고 복습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한국항공대학교 물류학과 3학년 강영석의 인터뷰입니다.

 Q) 필기시험 tip 몇 가지 알려주세요.
 A) 컴활 1급 필기시험은 단기간 집중력 있게 공부하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컴활 1급을 취득하기로 마음먹고 여러 합격 수기를 검색해 보았더니 필기시험의 난이도가 실기시험의 난이도보다 낮다고 체감한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그 의견을 바탕으로 방학 때 4일 정도 시간을 비우고 필기시험만 준비했어요. 학습서도 시중에 파는 “한 권으로 끝내기”식 교재였고, 기출문제 풀이랑 오답을 중점적으로 했던 거 같아요.

어떤 분들은 실기 시험을 먼저 준비하고 필기시험을 보는 분도 있었는데, 그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필기시험의 내용이 실기시험의 내용과 같아서 실기시험 준비를 통해 직접 실습해보고 필기시험을 보는 것이 줄글로 암기해서 시험을 보는 것보다 이해가 빠르고 헤매지 않을 것 같습니다.

 

 Q) 실기시험 tip 몇 가지 알려주세요.
 A) 컴활 1급 실기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의 마지막 밥줄이라 불릴 만큼 합격률이 낮아요. 저 같은 경우도 실기에서 몇 차례 불합격한 후에야 겨우 합격했습니다. 스프레드시트의 경우에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풀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화면 예시처럼 만들기 위해 꼼꼼하지만, 속도감 있게 문제를 해결해야 해요. 각 문제별 시간 배분도 중요합니다. 저는 함수문제가 시간을 잡아먹는 편이어서 다른 문제를 25분 내로 해결하고 남은 시간 동안 함수문제에 투자했어요.


데이터베이스 영역은 아는 만큼 풀 수 있는 것 같아요. 엑세스라는 프로그램과 쿼리문이 전공자가 아닌 경우에는 익숙하지 않죠. 인터넷 강의나 기본 교재를 공부하시면서 정확하게 익혀 나가고 시험장에서 중요한 내용을 잊지 않고 풀어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공부하는데 어떤 것이 가장 어려웠고 어떤 공부방법이 실제 시험에서 도움이 되었나요?
 A) 앞서도 이야기 했지만, 스프레드시트 영역의 계산문제에서 함수를 이용하거나 수식을 만드는 과정이 어려웠어요. 많은 양의 함수들에 대해 알아야 하고, 거기다 문제에서 제시하는 함수를 이용해서 수식을 만드는 과정이 복잡하게 다가왔어요. 공부할 때 어렵사리 만든 수식의 결과 값이 문제의 결과 값과 다르게 나올 때의 허탈감은 컸습니다. 실제 시험을 칠 때 결과 값이 이상하게 나와서 잘못된 부분을 찾아 수정하는 것이 시험장에서 저를 더욱 조급하게 만들었어요.


결국에는 수식과 관련된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고, 어려운 함수의 사용법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는 수밖에 없었어요. 저는 기출문제나 시중의 예제를 많이 접해보면서 실전 감각을 쌓고 ‘함수 마법사’를 이용해 모르는 함수에 대비했어요. 또 공부할 때 어려운 함수에 대한 문제를 직접 간단하게 만들어 보면서 이해하는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출처 : 본인 촬영>

 

 제 합격후기와 제 친구들의 합격 Tip 잘 보셨나요? 합격률이 10%정도 밖에 안 되는 까다로운 시험이지만 무식한 제가 합격한 걸 보면 여러분들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제 후기를 보시고 조금이나마 컴활1급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컴활 1급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파이팅!!! 합격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