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Trend!

면세점은 왜 저렴한가요?

 

 

[출처 : pixabay]

 

해외여행 시 인천공항 면세점을 이용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해외 출국을 하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면세점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은 면세점이 시중 매장보다 저렴한 것은 알고 있으나, ‘왜!’ 저렴한지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는 앞서 언급한 면세점이 저렴한 이유와, 면세점 이용방법, 이용 시 주의사항 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flikr]

[출처 : pixabay]

 

 

일반적으로 면세점이 아닌 시중에서 구매하는 물건에는 물건 종류마다 각종 세금이 부과됩니다. 물건에 과세되는 세금은 우리가 영수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부가가치세뿐만 아니라 개별소비세, 주세, 담배소비세, 교육세, 지방교육세, 농어촌특별세, 관세가 있습니다.

관세는 수입물품에 부과되는 것이며, 수입물품에는 관세와 함께 부가가치세, 지방소비세, 개별소비세, 주세, 교육세, 교통, 에너지, 환경세 및 농어촌특별세 등의 내국세 등이 부과됩니다.

그럼 면세점에서 면제해주는 세금은 이 모든 세금일까요? 면세점에서 면세되는 주요 세금은 부가가치세와 개별소비세로 주로 물품의 최종 소비자가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세금을 면세해주는 것이 아니라 세금을 보류해 주는 것입니다. 수입물품이 우리나라에 들어올 때는 관세와 동시에 여러 세금이 부과되는데요.

면세점은 보세구역(수입물품이 관세가 납부되지 않은 상태로 장치가 가능한 구역)으로, 면세점으로 들어온 상품들은 다시 외국으로 반출될 거라는 전제하에, 즉 최종 소비가 국외에서 이루어진다는 전제하에 세금이 보류되는 것입니다.

 

 

[출처 : pixabay]

 

 

그렇다면 보류되는 세금은 어디에 납부해야 하는 것일까요? 내국인이 면세점 구입 시 한도가 600달러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면세점에서 실제 구입할 수 있는 금액은 3000달러입니다. 600달러 기준은, 면세범위 기준으로 600달러 이하로 구입할 경우 상품에 부과되는 세금을 면세해준 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내국인이 600달러 이상 구매 후 다시 인천으로 입국할 때 600달러 초과 분에 대해서는 세관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 때 세관신고 시 부과되는 세금은 주로 부가가치세와 관세이고 상품, 품목에 따라 주세와 담배소비세, 개별소비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외국인의 경우 우리나라 면세점에서 3000달러까지 구입하고, 구입한 물품을 우리나라에 다시 반입하지 않는 이상은 600달러 초과 구입상품에 대해서도 ‘우리나라에서’는 계속 세금이 보류됩니다. 다만 외국인이 고국에 입국할 때, 그 나라 세법 및 관세에 맞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출처 : wikimedia]

[출처 : wikimedia]

 

 

공항 면세점의 경우는 출국 수속을 마친 후, 면세점이 위치한 구역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항공기 탑승 전에 면세품을 구입 후 항공기 출발 최소 20분 전에 탑승 게이트로 가시면 됩니다. 면세품을 사실 때는 원화, 엔화, 달러,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반드시 탑승권을 꼭 지참하여 보여주셔야 합니다. 공항면세점은 물건을 직접 보고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인터넷 면세점 보다는 다소 가격이 높을 수 있습니다.

 

 

[출처 : wikimedai]

 

 

면세점 중에서도 가장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인터넷 면세점인데요. 인터넷 면세점은 롯데, 신세계, 신라, 워커힐, 동화 총 5개의 면세점이 존재합니다. 일반 온라인 쇼핑몰과 같이 이용할 수 있으며, 여러 적립금 혜택이 다수 존재하므로 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면세점을 통해서 물건을 구입하시려면 출국 날짜와 항공편 명 입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때문에 반드시 국외로 출국하는 경우에만 물품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구매한 상품은 출국장에 위치한 면세품 인도장에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시내면세점은 출국 전 최대 60일 전부터 출국 당일 오후 5시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롯데면세점이나 신세계면세점은 출국 30일 전부터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내면세점은 편안하고 여유로운 쇼핑을 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는데요, 공항 면세점 보다 다소 저렴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이용한다면 효율적인 쇼핑이 가능합니다. 시내면세점 또한 인터넷면세점과 같이 구매한 상품을 공항에 위치한 면세품 인도장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면세점이 저렴한 이유와 더불어 이용방법 및 주의사항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기사를 접하시는 분들 모두 효율적인 면세점 이용을 통해 득!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