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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 정보통/유쾌한 '물류&유통' 이야기

쇼루밍족을 아시나요? 리버스-쇼루밍족을 아시나요?

 

 

 

(출처 : http://www.pixabay.com)

 

 

쇼루밍족(Showrooming)을 아시나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접한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일컫는 말인데요.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오프라인 구매의 장점과 가격 비교를 통해 최저가로 구입할 수 있다는 온라인 구매의 장점을 모두 취하고자 하는 최근 소비 패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물인터넷의 발전과 각종 스마트디바이스의 출시로 인해 점점 더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들을 주요 유통채널로 삼았던 유통업계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판매 전략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영글로비스가 하나하나 짚어드리겠습니다!

 

 

 

(출처 : http://www.pixabay.com)

 

 

 

 

# 쇼루밍족과 '스마트 픽' 서비스

 

먼저 쇼루밍족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쇼루밍족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제로 상품을 비교하고 착용해 본 후, 온라인으로 최저가 업체를 찾아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말합니다.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각종 쿠폰들과 할인 혜택을 통해 알뜰한 소비 생활을 하기 위함이죠. 이러한 소비 패턴이 대두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들이 주요 판로였던 유통업체들은 고전을 면치 못했고, 오프라인 스토어 활성화를 위한 전략들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롯데닷컴의 ‘스마트 픽 서비스’를 들 수가 있는데요. 온라인에서 구매한 상품을 매장에서 직접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가격은 온라인 기준에 적용받으면서도 배송을 기다릴 필요가 없이 매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쇼루밍족들을 겨냥한 새로운 유통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 http://www.pixabay.com)

 

 

 

# 리버스-쇼루밍족과 '쇼밍 모드' 서비스

 

최근에는 이러한 쇼루밍족과 반대의 소비 패턴을 보이는 리버스-쇼루밍족(Reverse-Showrooming)들도 등장했다고 합니다. 쇼루밍족과 반대로, 리버스-쇼루밍족은 온라인 제품 검색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배송 지연, 반품 문제 등을 이유로 온라인 구매를 기피하거나, 인터넷 검색 도중 구매 욕구를 느끼고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충동 구매하는 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버스-쇼루밍족들이 등장함에 따라, 세계 최대 유통업체 중 하나인 월마트는 자사 애플리케이션에 ‘쇼핑 모드’를 적용시켰다고 합니다. 월마트 고객들이 애플리케이션의 쇼핑 모드를 실행하면, 해당 제품에 대한 바코드 인식만으로도 상세 후기와 할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온라인 구매의 장점과 오프라인 구매의 장점을 적절히 조합한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 http://www.pixabay.com)

 

 

 

 

지금까지 쇼루밍족과 리버스-쇼루밍족의 등장에 따른 유통업계의 새로운 전략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기기들이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이들은 ‘모루밍족(Mobile-Showrooming)’, ‘웹루밍족(Web-Showrooming)’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소비자들은 현명한 소비를 위해 끊임없이 변화할 것입니다. 따라서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변화를 주시함으로써, 최신 트렌드에 적합한 새로운 전략들을 찾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