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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내비, 2017년을 알아보자!








여러분! 어느덧 2017년이 지나 2018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저는 요즘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17년을 돌아보고 반성을 하기도, 칭찬을 하기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17년에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맛집과 쇼핑몰은 어디일까요? 카카오모빌리티가 27일 ‘2017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를 발간하며 대한민국의 2017년 한 해를 마무리했다고 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카카오내비, 카카오맵 등 카카오의 이동 관련 서비스 빅데이터를 분석해 각각 일상, 상권, 정책을 주제로 정리함으로써 교통 정책, 지역 상권, 일상 생활 등 공익에 기여했다고 합니다. 정말 데이터가 세상을 움직이는 시대인 것이 실감이 나네요! 카카오모빌리티가 분석한 데이터를 지금부터 소개해드릴게요!






 

#일상





<사진출처: 픽사베이>

 


먼저 리포트의 ‘일상’ 챕터는 카카오 T 택시, 카카오내비, 카카오버스를 통해 일상 속의 이동 양상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모든 시간대에서 상당수의 택시가 지하철역, 버스 터미널 등 교통 거점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에서는 택시가 다른 교통수단을 연결하기 위한 이동의 첫 번째 수단으로 많이 쓰이고 있음을 추측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출퇴근시간대의 카카오내비 빅데이터는 서울 한강 다리 중 한남대교, 김포대교의 교통량이 가장 많음을 보여주며, 카카오버스는 정류장 별 버스 통과 속도를 분석해 수도권 주요 지역의 시간대별 교통 흐름을 살펴볼 수 있게 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의 분석은 앞으로 택시기사님께서 손님을 기다리는 장소를 원활하게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시민들 또한 시간대별 교통의 흐름을 살펴 교통수단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권




<사진출처: 픽사베이>

 



‘상권’ 챕터는 상권의 범위 및 현황, 변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카오 T 택시의 시간대별 주요 상권 출도착 정보, 출도착수 비교, 요일별/월별 호출 추이 등은 주요 상업 지역의 이동, 변화, 특징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태원의 경우 택시의 출발 호출수가 도착수보다 월등히 많았으며, 반대로 수원 나혜석거리나 일산 라페스타와 같은 서울 외 상권에서는 호출수보다 도착수가 월등히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상권의 지역성 및 대중교통 편의성, 인근 상권과의 연계성 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T 드라이버의 시간대별 호출 지역은 시간에 따라 번성하는 유흥가 지도를 보여주며, 카카오맵의 커피/치킨/햄버거/병원 소재 데이터를 통해 주요 지역별 상권 현황과 브랜드별 입점 전략, 프랜차이즈 지역 분포 현황 등을 확인 가능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을 활용하면 지역별 상권분석을 정확하게 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차별화 전략을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책




<사진출처: 픽사베이>

 



‘정책’ 챕터는 카카오 T 택시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교통 정책 기획/수립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짧은 이동 거리를 가지고 있으나 택시를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구간인 '라스트 원마일 (Last one mile)’ 지역은 대중교통 정책 변화 니즈가 있는 곳으로 볼 수 있으며, 카카오택시 호출이 반복적으로 다수 일어나고 있는 지점은 택시 정류장 설치가 필요하다는 등의 의미를 내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택시 수요를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공급하려는 노력은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실제로 지난 4월 잠실 종합운동장에서 열렸던 콜드플레이의 공연 전,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기사님들께 잠실에서 택시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공지를 했으며 그 결과 실제로 평상시 대비 많은 택시의 공급이 이루어 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듯 데이터를 분석하여 편리하고 빠른 이동을 만들어 나가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사회적 기여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빅데이터로 발견한 일상의 모습과 현상이 교통 정책의 변화를 가져오고, 생활과 비즈니스 등 다방면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의 모바일 내비게이션인 카카오내비가 2017년 한해 빅데이터를 정리하여 지역별 최다 방문 목적지와 최다 검색어, 인기 맛집, 나들이 장소, 쇼핑몰 등을 10위까지 공개했습니다.

 






#최다 방문장소는 '교통거점'




<사진출처: 픽사베이>

 



카카오내비 이용자가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은 공항, 터미널 등 교통 거점과 대형 쇼핑몰이 주를 이뤘습니다.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이 나란히 최다 방문 목적지 1, 2위를 기록했습니다. 스타필드하남(3위)과 이케아 광명점(4위)이 뒤를 이었습니다.


지역별 최다 방문 목적지도 강원도를 제외한 수도권/영호남/충청/제주 지역 모두 버스터미널과 기차역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강원도는 타지역과는 달리 강원랜드(1위)-속초관광시장(2위)-쏠비치삼척(5위) 등 관광ㆍ나들이 장소가 상위 10개 목적지 중 8곳을 차지했습니다.

 







#최다 검색어는 '주유소', 생활 편의시설 다수




<사진출처: 픽사베이>

 



카카오내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는 ‘주유소' 였으며 이마트, 인천국제공항, 스타벅스, 홈플러스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외에도 맥도날드, 다이소, 편의점, 우체국 등 프랜차이즈 매장이나 생활 편의 시설이 최다 검색어 10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맛집부터 관광지까지, 핫플레이스는 어디?





<사진출처: 픽사베이>

 



카카오내비 이용자가 가장 많이 찾은 맛집은 전북 군산의 '이성당' 이었습니다. 저도 작년에 이성당에 가봤는데 야채빵과 단팥빵을 꼭!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다음으로 속초에 위치한 봉포머구리집 본점(2위), 부산의 웨이브온커피(3위), 제주김만복(4위) 등도 카카오내비 이용자가 사랑한 맛집 Top10 에 올랐습니다. 내년엔 저도 2위부터 10위까지 가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관광ㆍ나들이 분야에서는 강원랜드가 1위를 기록했으며 을왕리해수욕장(2위), 대천해수욕장(3위), 전주한옥마을(4위)-에버랜드(5위)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내비로 가장 많이 방문한 쇼핑몰은 스타필드하남-이케아광명점-현대백화점 판교점 순이었다. 지난 8월 개장한 스타필드고양(4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5위), 소래포구종합 어시장(6위)도 순위에 올랐습니다.


데이터로 바라본 2017년 어떠셨나요? 저는 신기하기도 하고 2018년엔 얼마나 많은 데이터가 생성되고 세상이 변할지 기대가 됩니다!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