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pixabay, 본인 촬영 >
그동안 ‘복고 열풍’, ‘응답하라 시리즈’ 등의 미디어를 통해 접해온 덕에, 1990년대 중반에 새로운 세대를 칭하는 단어인 ‘X세대’는 제법 익숙한데요. 이들은 산업화의 결실로 TV와 PC가 급격히 보급되기 시작했고, 물질적 풍요에서 자기중심적인 가치관을 형성했습니다. 그 이후를 이어 2000년대 초반을 이끌 주역으로 부상한 인터넷 세대인 ‘밀레니엄 세대’, 즉 ‘Y 세대’를 지나 최근에는 ‘Z 세대’라는 용어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오늘은 앞으로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 나가고, 소비의 주축이 될 ‘Z 세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Z 세대를 한 마디로 규정하자면, 1995~1999년 사이 태어난 '95세대'와 2000년 이후 출생한 청소년을 일컫는 '00세대'를 아우르는 용어입니다. Z 세대는 1990년대 중반 탄생한 X세대와 2000년대 초반 새로운 밀레니엄(Y2000)을 이끌 주역으로 부상한 Y 세대를 잇고 있는데요. 앞으로 소비, 유통 트렌드를 이끌 Z 세대의 특징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할까요?
< 출처 : pixabay, 본인 제작 >
Z 세대의 특징은 뭐니 뭐니 해도 ‘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라는 것입니다! 이전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는 10대 중·후반에 인터넷을 접하고 20대가 되어서 스마트폰을 사용했는데요. Z 세대는 2000년대 초반 IT 붐과 함께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었고, 신기술에도 매우 민감합니다. 이런 디지털 원주민의 특성답게, 이들은 TV와 PC보다 모바일 기기에 더욱 익숙합니다. 즉, 전통적인 매스미디어를 수동적으로 받아보기보다는 SNS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소통하는데요. 이런 Z 세대의 특성 때문에 SNS가 사용되기 이전 세대와 전혀 다른 세상을 만들어나간다는 의미에서 ‘설립자 세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런 Z 세대의 특징은 소비 · 유통 트렌드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요. 이어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Z 세대는 디지털 환경과 소셜미디어에 익숙한 특성을 갖고 있는데요. 이는 그들의 소비특성에서도 명확히 드러납니다. 그들은 밀리니 올 세대보다 온라인 쇼핑에 대한 선호도가 훨씬 높고, 그 구매 비중도 확연히 높은데요. 온라인 쇼핑은 제품에 대한 본인들의 의견을 상품평이나 사용 후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공유할 수 있고, 온라인 결제의 편리함에 능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들은 청소년기에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었던 밀레니얼 세대보다 소비성향이 더 개성 적고 개인적이어서, 자신의 가치와 부합하는 분야에는 더 과감히 돈을 지불하는 성향이 있는데요. 이는 최근 ‘YOLO’ 소비 트렌드가 주목받았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 출처 : pixabay, 본인 촬영 >
이렇게 디지털 환경을 기반으로 하여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Z 세대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신속’ ‘편리’ ‘개인별 맞춤화’ ‘보안’ ‘소통’ 등의 특성을 만족시켜야 하는데요. 이는 최근 미디어 기업 ‘컨데나스트’가 지난 4월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나타납니다. 그들은 기존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조사와 함께 가장 애용하는 스마트폰 앱이 무엇인가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1위는 스냅챗, 2위는 아마존, 3위는 인스타그램 등의 순위를 보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것은, 바로 2위의 아마존인데요. 그 이유는 SNS가 아닌 전자상거래 IT기업 아마존이 무려 2위를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Z 세대와 밀레니얼세대가 아마존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존은 단순히 편리하고 빠르고 높은 할인율로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기존 앱들과 다르게, 소통을 중시하는 Z 세대들의 특성을 잘 파악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에서는 상품평을 공유하고 상품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나타내면서 스마트 소비자가 되는 기회를 찾게 해줍니다. 앱 사용도 뿐만 아니라 아마존의 시가총액은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기업에 이어 무려 4위까지 상승했다고 하네요~
< 출처 : pixabay, 본인 촬영 >
이렇게 오늘은 앞으로 소비의 주축이 되어 유통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Z 세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많은 기업들에게 디지털 환경에 능숙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며 소통하는 Z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네요~!
'생생 정보통 > 유쾌한 '물류&유통'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류관리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7.07.06 |
---|---|
알고 보면 쉽다! 물류용어사전 ‘1PL~4PL’ (0) | 2017.07.05 |
RF-ID란 무엇일까? (0) | 2017.06.15 |
디지털 변화와 플랫폼 (0) | 2017.05.18 |
KOREA MAT 2017, 더 알아보기 (0) | 2017.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