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본인촬영>
자동차 적금이라는 말이 생겨나듯이 직장인들은 내 차를 마련하기 위해 돈을 모읍니다. 그러나 사회 초년생에게 거액의 자동차 값은 부담이 되기 마련, 이럴 때 합리적인 가격으로 새 차 같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은 어떤가요? 중고차 시장에 대해 아직까지도 불신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걱정 마세요. 최근 중고차 시장은 IT와 접목해 O2O(Online to Offline)화 돼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한 결과, 2015년 기준 국내 중고차 시장규모는 약 33조원 수준으로 성장했답니다. 더불어, 중고차 판매량은 매년 3~4%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중고차 시장의 중심에 있는 현대글로비스의 오토벨(Autobell)을 소개합니다.
오토벨은 현대글로비스가 만든 중고차 판매 전문브랜드입니다. 현대글로비스가 보유한 10여년의 중고차 사업 노하우와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전국 3개의 오프라인 경매장(분당경매장, 시화경매장, 양산경매장)을 보유해 동종업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답니다.
차량을 판매하고자 하는 개인들은 2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전문평가사가 제시하는 차량인수금액에 차량을 바로 매각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신속하게 차량을 매각하여 대금을 인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 차량을 바로 매각하지 않고 오토옥션에 출품하여 차량을 매각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오토벨에서 제시하는 경매 적정가를 참고하여 경매에 출품시키는 방법으로, 전문평가사가 제시하는 차량인수금액보다 높은 가격에 차량을 매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경매에서 유찰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오토벨은 2016년 경매까지 약 80만대의 중고차를 출품했답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2년 대비 2016년 중고차 거래대수가 약 15% 증가된 378만 대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중고차시장의 성장은 앞으로 오토벨의 중고차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또한, 오토벨의 오토옥션은 소비자가 중고차 매매업체에게 직접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C2B(Customer to Business)의 역경매 방식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발전이 더 기대됩니다.
자동차 평가 전문가는 ‘자동차전문평가사 민간자격검정시험’에 합격, 직무연수교육을 필하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전문 평가사 민간자격검정시험은 어떻게 취득할까요? 자동차 전문 평가사(Car Appraisal Expert) 자격 검정 시험은 사단법인 한국 자동차 협회(KAA)가 주관하며 만 18세 이상(학력 제한 없음)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총 200점 만점에 120점 이상을 취득하면 되고,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답니다. 1차 시험은 필기시험으로 객관식 100문제가 출제됩니다. 1차 시험 합격자에 한해 2차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데, 2차 시험은 자동차전문평가 실기 시험 또는 온, 오프라인 직무연수교육으로 대체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한 해에 자주 치르지 않는 시험인 만큼 미리 준비하는 센스를 갖추시길 바랍니다! 시험에 통과해 전문 평가사로서의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일을 하게 됩니다.
<자동차전문평가사의 역할, 출처: 본인제작>
- 소비자 의뢰 : 자동차를 평가 받고자 하는 소비자가 본인 차의 등급 및 상태를 알기위해 자동차 전문 평가사에게 평가를 의뢰합니다.
- 자동차 전문 평가 : 자동차 관리, 행정 업무(자동차 등록, 폐차, 금융상담, 사고처리업무)와 각종 장비 및 인프라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희소성, 안전, 성능, 환경, 경제성과 선호도 등을 평가해 자동차의 등급 및 상태를 측정합니다.
- 진단 및 평가 후 소비자에게 보고 : 소비자에게 차의 등급 및 상태를 공신력 있는 문서를 통해 보고합니다. (평가 비용으로 일정 금액 소요)
- 소비자 매매 결정 : 소비자는 본인 차의 등급 및 상태를 확인 후 매매를 결정함으로 손해 보는 일 없이 본인 차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매매 시 수수료 취득 : 자동차 전문 평가사를 통해 매매를 하게 되면 자동차 전문평가사는 매매수수료(평균 찻값이 10% 정도), 금융수수료, 보험 수수료(보험비의 약 5~8% 정도)로 수익을 가집니다.
다음은 한국자동차협회의 사이트입니다. 시험 응시 및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접속하세요.
<오토벨의 내 차 팔기 프로세스, 출처: 오토벨 홈페이지>
오토벨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는 위와 같습니다. 중고차 매각을 원하는 고객이 전화 또는 인터넷 방문신청을 하면 지역에 맞게 전문평가사가 배정됩니다. 배정된 평가사와 시간을 조정해 접수 다음날에도 바로 전문평가사의 무료 방문평가를 받아 볼 수 있답니다. 전문 평가사는 다른 곳보다 합리적이고 만족스러운 가격으로 차를 매각할 수 있도록 정해진 기준에 따라 객관적인 평가를 합니다. 의뢰인이 이에 동의하면 계약서를 작성한 후, 당일에 차량대금을 송금하고 차량 탑승과 명의 이전까지 도와줍니다.
그럼, 실제 오토벨의 중고차 평가 진단 차트를 통해 차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자세한 단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토벨의 중고차 평가 Sheet, 출처: 본인촬영>
차량의 주행거리 및 최초등록일 등 전반적인 차량의 상태를 체크하고 차량등급을 평가하기 위해서 차량내부에 들어가는 네비게이션이나 선루프 등을 특이사항에 적어줍니다. 중고차 평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는 ‘사고유무 판단’. 정확한 사고 판단을 위해 본 네트를 열어 볼트체결이나 실리콘의 교체 여부 등을 꼼꼼하게 평가한답니다. 사고 후 실리콘 변경과 덧칠의 여부는 육안으로 봤을 때 일반인들은 잘 알아볼 수 없지만, 전문평가사님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자동차 전문 평가사님들의 작은 노력 하나하나로 중고차 시장에 대한 믿음이 상승하게 되면서 오토벨을 찾는 고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오토벨의 자동차 전문 평가사님을 직접 만나볼까요?
어색한 분위기가 흐르는 조용한 회의실. 의자에는 전문 평가사님이 앉아 있었고 영글로비스 네 명은 평가사님의 말을 듣고 있었다.
▶ 남성미가 느껴져요
“남성미를 느낄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겠지만 유독 자동차에서는 더욱 많이 남성미가 느껴져요. 자동차 레이싱만 보아도 그렇고요.”
자동차 이야기를 할 때 만큼은 쑥스러워 하는 표정은 사라지고 순수하게 자동차 그 자체를 좋아하는 것 같은 어린아이의 눈동자가 보였다.
<출처: 본인촬영>
하루를 제외하고 매일 외근을 나간다고 한다. 체력적으로 힘들지만 그에게는 ‘글로비스 소속 평가사’ 라는 타이틀에 대한 자부심이 보였다. “입사 1년차, 영등포와 강서구, 서울 대부분을 하루 여덟 곳 정도 다니고 있어요. 제 차를 타고 다니지만 회사에서 유지비가 또 나와요.”
영글로비스 중 한명이 가장 가격이 높았던 자동차에 묻게 되었다. “많은 자동차들을 매일 보러 다니지만 수입차들은 좀처럼 보기 힘들어요. 가장 가격이 높았던 자동차는 BMW 5시리즈 였던 것 같네요. 매물이 없는 건 아니지만 타는 사람도 별로 없고 일단 수요가 많이 없습니다.”
모든 자동차를 평가할 때 신경 쓰는 부분이지만 평가 도중에 고객의 차가 더러워질까 항상 조심스럽게 차를 본다고 하였다. 인터뷰 질문에 대답 할 때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대답하는 평가사님의 모습에 그 말이 신뢰가 갔다.
가끔 튜닝이 되어있는 자동차를 평가할 때가 있다고 한다. 평가사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가끔 난처해진다고 한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튜닝했던 가격을 보장받고 싶지만 저희는 항상 순정품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손해를 보실 수 밖에 없어요”. 튜닝이라는 것 자체가 사람들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밖에 없다고 하였다.
<출처: 본인촬영>
▶ 정직한 가격
“십년 동안 쌓여진 데이터로 고객님들에게 객관적인 금액, 무료평가 그리고 오토벨 라이브 경매 시스템으로 일반 판매자에게 최대의 이익을 가져다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며 평가사님에게서 나오는 표정과 손동작들은 사소한 것들이지만 자신의 일을 얼마나 사랑하고 즐기는지 알 수 있게 했다. 대화 진행중 주제가 바뀌고, 평가사님의 표정도 조금은 차분해지고 진지해졌다.
고객 요청에 의해 의뢰가 들어오면 무료 평가를 나가게되는데 종종 중고차 시장에 대한 사람들의 좋지 않은 인식을 볼수 있다고 한다.
▶ 중고차에 대한 편견
“중고차 시장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별로 좋지는 않아요. 가격으로 장난치는 사람들도 있고 신뢰도가 높지가 않아요. 그래서 제가 평가를 나갈 때도 곤란했던 상황이 몇 번 있었어요. ”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일반 중고차 매매 단지의 인식 때문에 사람들이 불신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모두 개인 사업자이기 때문에 같은 매매단지 안에 있는 자동차여도 가격이 다를 수 밖에 없다. 일반 소비자들의 불만은 높아져만 간다.
▶ 간편한 프로세스
“개인고객이 전화로 오토벨에 자동차 평가를 요청하게 되면 예상가격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저희가 직접 고객님을 찾아가 다시 디테일하게 평가하지요. 평가가 끝난 후 매입을 하는데 매입 된 자동차들은 회원사들에게 경매로 판매됩니다.”
자동차를 매입할 때 현장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 한 문제에 대해서는 고객에 대해 책임을 묻지 않는다고 한다. “정말 가끔 미터기 조작을 하시는 분이 있는데, 그런 분들에 한해서만 책임을 묻습니다.”
평가사님은 다른 중고차 마켓과 다르게 글로비스의 브랜드 네임이 소비자에게 신뢰를 준다고 말했다. 현재에는 개인소비자들의 중고차 매입이 어렵지만 앞으로 차차 일반 소비자들도 매입이 가능할 것이며 제휴사들과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비스의 브랜드 네임파워가 느껴질 때가 있다고 한다. 오토벨에서 매입한 중간 업자를 통해 차를 다른 경로로 구입한 고객들이 직접 연락을 하여 오토벨에서 매입된 적이 있었던 차량인지 확인해본다고 한다. 중고차 시장에서 오토벨의 신뢰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볼 수 있다.
▶ 중고차 매입 시 가장 중요한 부분
“아무래도 사고 유무 여부가 제일 중요하죠. 사고가 났으면 어떤 부위가 타격을 입었는지가요. 손상 간 부분은 사람이 다시 용접을 하거나 수리를 하는데 기계보다는 정밀성도 떨어지고 강도가 많이 약해집니다. 그 다음에는 침수도 예민한 사항이고요. 또 저는 항상 '휠 하우스'라는 차량의 지지대 역할을 해주는 부분을 유심히 살펴봅니다.”
오토벨의 자동차 전문 평가사는 직접적으로 고객과 대면 접촉한다는 점에서 오토벨이라는 기업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즉, 전문 평가사와 함께하기에 내 차를 믿고 맡길 수 있다는 점이 오토벨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여러분도 차량을 팔아야 할 일이 있다면 오토벨의 자동차전문평가사를 만나보는 것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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