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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에 대해서 알아보자!



<출처: 픽사베이>




#공급사슬관리 

SCM(Supply Chain Management)란?



공급사슬이란 ‘최종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업 간 활동의 조직적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는 부품이나 원자재 단계에서 출발하여 제조업자, 유통업자의 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에게로 흘러갑니다. 그러나 부품이나 원자재 공급업체와 제조업자 그리고 최종소비자로 이어지는 유통흐름이 항상 매끄러울 수는 없습니다. 상품은 날개 돋친 듯이 팔리는데 부품조달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재고는 쌓이는 데 판매활동이 여의치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부품업체와 소비자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기업처럼 통합할 수만 있다면 기업경쟁력 재고에 커다란 힘이 될 수 있습니다.


SCM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공급사슬 전체를 신속하게 대응시켜 공급사슬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하려는 통합적 물류관리기법’입니다. 즉, 부분적으로 관리되던 구매, 제조, 판매활동 등에 대한 기업 내부적 통합은 물론, 공급사슬 전체를 하나로 간주하여 원자재공급업체, 부품공급업체, 유통업체, 물류업체, 고객 간의 정보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려는 것입니다. SCM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에게 보다 빨리, 효율적으로 그리고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을 활용하여 원재료, 제품, 정보의 흐름을 리엔지니어링하고, 판매, 구매, 제조, 물류를 동시화 하여, 고객에 대한 대응능력을 제고하고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SCM(Supply Chain Management) 사례



<출처: 픽사베이>





Dell 컴퓨터는 인터넷을 통해 커스터마이징 된 컴퓨터를 판매하는 신개념 SCM을 업계최초로 도입했습니다. 백화점, 대리점등의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탈피하여 웹사이트를 이용한 소비자와의 직거래 방식을 사용한 것입니다. 업계 최초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공급사슬에서 중간유통단계를 생략한 직판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는 구매사양 선택, 주문, 주문처리 상황확인, 고객지원서비스가 모두 제공되었습니다. 고객이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주문정보가 바로 공장으로 전달되어 제품이 생산되며 전담 배송업체를 통해 배송됩니다. Dell 컴퓨터의 직판모델은 부품공급회사와 배송업체 등 각 공급사슬 간의 적시의 원활은 정보의 흐름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Dell은 부품 공급 업체와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급자들을 Dell사의 공장 근처에 위치하게 하여 필요한 부품을 적시에 공급 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공급자와의 장기적인 계약으로 부품의 품질과 공급의 정확성을 높였습니다. 그 결과, 중간 유통 단계를 생략하여 정보의 지연 및 왜곡을 제거 했을 뿐만 아니라 제품의 재고량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SCM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Dell이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SCM을 이용하여 효율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의 SCM활용에 더욱 관심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